모임

AI 일상화 시대 새로운 킬러앱으로 부상하는 음성 콘텐츠에 대한 고민과 해법-3월17일(케이모바일)

교육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7-02-16 20:58
조회
17576
안녕하십니까?
요즘 인공지능 스피커가 핫한 것 같습니다~

지난 CES 2017도 사실 에코가 씹어먹다시피...
해서 국내도 SK텔레콤 '누구'에 이어 KT,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카카오 등등이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이렇듯 인공지능 스피커가 각 분야로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면서
주목 받는 분야가 바로 '음성 콘텐츠'입니다.

얼마전 네이버 한대표님께서도 음성 콘텐츠를 육성하시겠다고 하셨고,
그 이후 네이버의 음성 콘텐츠에 대한 투자계획 등이 발표되고
'오디오 클립'을 통한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등
음성 플랫폼으로서의 자리매김을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근 팟캐스트도 다시 주목을 받고 있고,
전반적으로 음성 콘텐츠에 대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사실 요즘 젊은분들 전철에서, 보행 중, 공부할 때, 책 볼 때, 일할 때, 누웠을 때...
늘 헤드폰을 꽂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보게됩니다.

그만큼 오디오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있고 잠재 시장이 있다는 건데요...
이 부분이 최근 인공지능과 맞물리면서 '스파크'가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뿐만 아니라 SKT '누구'도,
KT의 '기가지니'도
음성 포털, 음성 플랫폼을 당연히 꿈 꾸고 있는데요...
이 음성 플랫폼의 파괴력과 확산력이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이런 플랫폼 사업자들이 이구동성으로
'음성 콘텐츠'를 얘기 합니다.

당연하겠지요...
음성 포털이 음성 콘텐츠를 원하는 것은...

아울러 사석에서 '누구'나 '기가지니' 프로젝트 관련되시는 분들 만나뵈면
어디 '쓸만한 음성 콘텐츠' 없느냐는 말씀 꼭 하시죠...

최근 인공지능 스피커는 스마트홈의 여러 가전제품으로
또 자동차로...
로봇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그 판매량도 2016년 목표량을 달성했고요,
2017년에는 두 배 이상 늘려잡은 상황입니다.

이제 블로그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기는
너무 흔한 글이 되어버렸고,
주변에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하시는 분도
많아 졌습니다.

이제는 이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자들도
이구동성으로 '음성 콘텐츠'를 얘기합니다.

향후 IT 업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메인 스트림이
'음성'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그 변화의 파급력은 엄청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새로운 패러다임
새로운 시장
새로운 질서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콘텐츠/서비스
새로운 스타들이...
출현하지 않을까요?

Anyway,
그래서 우리도 음성 콘텐츠 준비 좀 해보자하면서,
모여 앉아 "자 음성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 좀 내봐" 하면...
이게 또 쉽지 않습니다.

그간 우리가 정면으로 바라고보
정면으로 고민한 분야가 아니었기도하고,
늘 우리 곁에 있었던 것 같은데 없었던 것 같기도 하고...
그렇지만 실제로는 우리에게 알게 모르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오래된 친구'와 같았던 존재이었에... ㅠㅠ

이제 제대로 고민을 해볼 때가 된 것 같습니다.

해서 이번에 케이모바일 공유지성 아카데미에서
'인공지능 일상화 시대 - 음성 콘텐츠의 이해와 Biz. 인사이트 셰어링'
워크숍을 준비했습니다.

강사님은 한국PD연합회 넥스트라디오포럼 운영위원으로 계시는 임재윤PD님을 모셨습니다.

저희가 임PD님을 모신 이유는...
그간 '음성(오디오) 콘텐츠'의 관점에서
라디오-인터넷-인공지능이라는 매체의 변화를
세심히 지켜보시고 또 고민해오시고 그리고 구현하시고 경험하신
국내 대표적인 음성 콘텐츠 전문가이시기 때문입니다.

임PD님께서 강의 수락해주셨을 때
'만세~' 소리쳤구요... ^^

임PD님에 대해 더 소개를 드리고 싶지만
본인이 극구 만류하셔서
더 이상 말씀드리지 못함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ㅠㅠ

이번 워크숍은 3월 17일(금) 오후 1시30분~5시30분 강남역(5번)에서 개최됩니다.

전체 세 파트로 이루어진 워크숍 프로그램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Part 1] 오디오 콘텐츠의 이해
○ 영상 콘텐츠와 차별화되는 오디오콘텐츠의 특성
○ 스마트-모바일시대에서도 유효한 비교우위
○ 오디오 콘텐츠 미디어 산업의 이해

[Part 2] 스마트-모바일 기술이 일으키고 있는 오디오콘텐츠 전반의 파괴적 혁신
○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오디오 콘텐츠 산업 생태계
○ 전통 산업의 대응과 테크 자이언트의 움직임
○ 스마트-모바일에 최적화된 오디오 미디어를 향한 스타트업들의 시도

[Part 3] 인공지능 음성비서와 오디오 콘텐츠
○ 인공지능의 일상화와 오디오콘텐츠 소비 행태의 변화
○ UI 패러다임의 변화 이해: zero/voice/audio UI
○ 변화된 UI 환경에서 어떻게 발견될 것인가?
○ 오디오콘텐츠 제작 환경 및 요소 시장의 변화

이러한 목차를 바탕으로 수업이 진행되면서...

음성 콘텐츠 산업의 현황, 동향
플레이어들의 움직임
스타트업들의 생태계
스마트/모바일 시대 오디오 콘텐츠 비즈니스
오디오 콘텐츠 소비 행태의 변화와 발전
새로운 UI 주체로서의 의미 이해
아울러 UI 주체로서 오디오는 어떻게 재인식되고 또 발전될 것인가
그런 관점에서 오디오 콘텐츠의 제작 환경과 요소 시장의 변화
오디오 콘텐츠 개발 전략
킬러 오디오 콘텐츠 전망 등....

오디오 콘텐츠 전반의 이슈와
비즈니스 진입 방안에 대한 밀도 높은 얘기들이
공유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간 임PD님께서 가슴 속에 간직했던...
많은 얘기들을 다 풀어주실 것으로 기대되고,

모처럼 음성 콘텐츠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고, 고민하고
또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에 대한 인사이틀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자리가 될 듯 합니다.

현재 접수 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인공지능 일상화 시대 음성 콘텐츠 이해와 Biz. 인사이트 >>